우주항공청, 민간 위성정보 산업생태 조성 주력위성정보 기반 공공서비스 창출·국제협력 저변 확대
|
제3차 위성정보활용 종합계획은 민간 위성정보 산업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위성정보 기반 공공서비스 창출과 인재양성·국제협력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범부처 종합계획이다.
특히 민간 위성정보 활용시장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신기술 및 융합기술의 연구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현재까지 축적된 790여만 장(2023년 기준)의 국가 위성정보를 적극 개방하는 동시에 위성정보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근거법령도 마련할 예정이다.
아울러 국내외 재난재해 대응에 위성정보를 적극 활용하는 등 공공영역에서의 기여도 확대하고 우주청 소속기관인 국가위성운영센터를 통해 국가위성의 통합적인 운영과 활용 체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.
제2차 우주위험대비 기본계획은 우주위험 증가에 대응해 국민의 안전과 우주자산을 보호하고 우주안보 확립을 실현하는 중장기 계획이다.
우주안보 실현을 위해 우주위험대응 통합시스템 등 선제적·적극적으로 우주위험에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, 우주물체 추락·충돌에 대한 매뉴얼을 정립하는 등 관련 법·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.
특히 이번 계획에는 과거 우리나라가 발사한 인공위성을 포획해 대기권으로 재진입시키는 내용을 포함한 우주물체 능동제어 선행기술 등 독자적 우주위험 대응 기술을 개발해 국내 신기술 영역을 창출하고 우주위험 대응 관련 민간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.
이번 위원회에서 확정된 두 가지 계획은 우주청 누리집(홈페이지)을 통해 공개한다. 우주청을 비롯한 유관기관에서는 각 계획을 연도별 시행계획과 관련 사업계획에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.
#국민안전문화보안관